-
목차
잦은 염색, 탈색, 펌, 열기구 사용 등으로 인해 머릿결이 손상되면 모발이 푸석해지고 갈라지거나, 탄력을 잃고 뻣뻣해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특히 곱슬머리나 탈색한 머리는 손상에 더욱 취약하기 때문에 특별한 관리 루틴이 필요합니다. 곱슬머리는 모발이 자랄때 부터 푸석해 보이는 단점이 있으며 탈색모는 모발속 단백질이 많이 유실되어 푸석해 보입니다. 이런 모발의 경우 단순히 트리트먼트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손상 원인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제품과 관리법을 병행해야 효과적인 복구가 가능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곱슬머리와 탈색모를 위한 최적의 손상모 복구 루틴을 소개합니다. 올바른 샴푸 선택부터, 트리트먼트, 헤어팩, 오일 사용법까지 체계적인 관리법을 정리했으니, 손상된 머릿결을 회복하고 싶다면 지금부터 차근차근 따라 해 보세요.
1. 손상된 모발을 위한 올바른 샴푸 선택
모발 손상의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샴푸 단계부터 꼼꼼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상모를 위한 샴푸 선택 시에는 강한 세정력을 가진 제품보다, 순한 성분의 약산성 샴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곱슬머리의 경우에는 수분이 부족하여 머릿결이 더 부스스해지기 쉬우므로, 보습력이 뛰어난 샴푸를 선택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특히 실리콘 프리 제품, 천연 오일 함유 제품을 사용하면 곱슬머리의 건조함을 최소화하면서 모발을 정돈할 수 있습니다.
✔ 탈색모는 모발의 단백질 구조가 약해져 쉽게 끊어지기 때문에, 단백질이 함유된 샴푸가 필수적입니다. 특히 케라틴, 아르간 오일, 콜라겐이 포함된 샴푸를 사용하면 모발의 탄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샴푸 시 주의할 점:
- 너무 뜨거운 물은 피하고, 미온수로 감아야 큐티클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손톱으로 긁지 말고, 손가락 끝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하며 두피를 클렌징해야 합니다.
- 샴푸 후에는 수건으로 세게 문지르지 말고, 가볍게 눌러서 물기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샴푸 후 타월 드라이를 한 후, 바로 트리트먼트를 사용하는 것이 모발 건강 유지의 핵심입니다. 곱슬모나 손상모는 모발 자체의 수분이 많이 부족하기에 보습력이 뛰어난 제품으로 자주 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2. 손상모 복구를 위한 트리트먼트 & 헤어팩 활용법
샴푸 후 바로 트리트먼트 또는 헤어 마스크팩을 사용하는 것이 손상모 복구의 가장 중요한 과정입니다.
✔ 곱슬머리는 부드러움을 유지하면서도, 부스스 하지 않게 하는것이 좋으며 모발이 가볍게 정돈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고보습 트리트먼트를 사용하여 모발에 수분을 공급하고, 컬을 자연스럽게 정리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수분이 오래 유지되도록 히알루론산, 판테놀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면 건조함을 막을 수 있어 더욱 효과적입니다.
✔ 탈색모는 이미 손상이 심하게 진행된 상태이므로, 단백질 복구 중심의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 케라틴, 단백질 앰플, 아르간 오일이 포함된 트리트먼트를 사용하면 큐티클 복구가 가능합니다.
- 일반 트리트먼트보다는 주 1~2회 헤어 마스크팩을 병행하여 집중적인 영양 공급이 필요합니다.
✔ 트리트먼트 & 헤어팩 올바른 사용법
1️⃣ 샴푸 후 타월로 물기를 충분히 제거하여 트리트먼트의 흡수력을 높입니다.
2️⃣ 모발 끝부터 부드럽게 바른 후, 빗을 이용해 골고루 펴 발라줍니다.
3️⃣ 3~5분 후 미온수로 헹구고, 헤어팩을 사용할 경우 10~20분 동안 방치 후 헹궈줍니다.
4️⃣ 마지막 헹굼은 찬물로 진행하면 큐티클이 닫혀 윤기 있는 머릿결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트리트먼트는 매일 사용해도 되지만, 헤어 마스크팩은 주 1~2회 정도가 적절합니다.너무 자주 사용하면 헹굼이 깨끗이 유지되지 않을경우 유뷴이 남아 또다른 트러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3. 모발 보호를 위한 헤어 오일 & 세럼 사용법
트리트먼트와 헤어팩만으로는 손상모를 완벽하게 복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추가적인 보습과 보호를 위해 헤어 오일과 세럼을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모발 손상도 막아주고 향기 까지 좋은 제품이 좋습니다.
✔ 곱슬머리는 가볍고 수분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는 워터 베이스 세럼이 효과적입니다.
- 실리콘 프리, 알로에베라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면 모발이 무거워지지 않고 부드러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탈색모는 단백질 손상이 심하기 때문에 고농축 헤어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르간 오일, 호호바 오일, 마카다미아 오일이 함유된 제품을 바르면 모발의 탄력과 윤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피부
- 아르간 오일은 피부와 모발에 유익한 식물 기반의 천연오일로, 천연 피부 장벽의 기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오일을 국소적으로 바르는 것은 세포의 생성을 증진시켜 줌으로써 피부와 모발을 더욱더 건강하게 충분한 보습효과를 제공합니다
✔ 헤어 오일 & 세럼 사용법
1️⃣ 헤어 드라이 전, 젖은 상태에서 오일을 바르면 수분 증발을 막아줍니다.
2️⃣ 모발 끝 위주로 가볍게 바르면서 부드럽게 흡수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스타일링 후에는 소량의 오일을 손바닥에 펴 발라 마무리하면 윤기 있는 머릿결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오일 사용 시, 너무 많은 양을 바르면 모발이 무거워지고 기름져 보일 수 있으므로 소량씩 나누어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손상모 복구를 위한 생활 습관 개선
✔ 수면 전 머리를 완전히 말리고 자야 합니다.
- 젖은 머리로 잠을 자면 큐티클이 손상되어 모발이 더욱 푸석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나 두피 내에 세균증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항상 주의를 해야 합니다.
✔ 뜨거운 바람보다는 찬 바람으로 드라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 높은 온도는 모발의 수분을 빼앗아 손상을 가속화할 수 있으며 오래도록 지속이 되었다면 모발이 절단 되는 지경까지 이를 수 있어 주의 해야 합니다.
✔ 모발 건강을 위해 단백질과 비오틴이 풍부한 식단을 유지하세요.
- 단백질이 풍부한 계란, 견과류, 생선 등을 섭취하면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특히나 식물성 단백질 섭취를 꾸준히 하고 적당한 운동은 필수 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 헤어 관리뿐만 아니라 생활 습관까지 함께 개선하면 더욱 건강한 머릿결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5. 손상모 복구 루틴 정리
매일: 약산성 샴푸 → 트리트먼트 → 헤어 오일 또는 세럼
주 1~2회: 헤어 마스크팩 → 집중적인 단백질 관리
필요할 때: 수분 미스트, 헤어 앰플 추가 사용이 루틴을 꾸준히 실천한다면, 곱슬머리와 탈색모도 건강하고 윤기 있는 머릿결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미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장인 데일리 헤어 추천/출근 전 오분이면 완성 (0) 2025.03.27 여성 탈모 초기증상 체크리스트/예방과 관리법A to Z (0) 2025.03.27 헤어트리트먼트vs 헤어마스크, 팩 차이점과 사용법 (0) 2025.03.26 긴머리 스타일링 어렵지 않아요! 드라이부터 컬까지~ (0) 2025.03.26 미용실 안가고 셀프 커트하는 방법/앞머리, 끝머리 쉽게 자르기 (0) 2025.03.25